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 웹 로그인은 안하는걸로 하지 않을래...?

Android

by Android_박동민 2024. 1. 13. 02:58

본문

안녕하세요 고잉고잉 Android 팀 박동민입니다.

 

카카오톡 로그인을 하면서 겪은 문제와, 해결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랜시간 고생한 것에 비해 간단한 해결방법이라 더욱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Trouble 1. 왜 카카오톡 로그인 창이 흰색이지...?

카카오톡 로그인을 구현 할 때 유저의 휴대폰에 카카오톡이 깔려있는지 판단하고,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해줘야 한다.

만약 카카오톡이 설치되어있다면 어플을 실행시키고 없다면 웹을 실행시켜줘야 한다.

 

아래는 내가 작성한 코드중 일부이다.

 

 

이렇게 분기처리를 하여 함수를 실행시켰는데... 왜 카카오톡 로그인 웹페이지가 흰색만 있는걸까...?

정상 / 문제 상황

내가 아는 페이지는 왼쪽과 같은 페이지여야 하는데 오른쪽처럼 나온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질 않는다...

다른사람들의 코드를 봐도 다른점이 안보인다... 왜 그런건지 한참 고민해보고 이런저런 시도를 해봤다.

 

 

⏳ Solve 1. 시간은 금이다

연결은 되고, 흰색이 안뜬다는 것은 코드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혹시나 인터넷 연결이 문제일까 하는 마음에 크롬에 들어가봤다.

 

어라...?

처음에는 흰색이 뜨길래 아 역시 인터넷 문제구나 했지만 금새 크롬창에 내용이 나왔다.

 

인터넷 문제가 아닌가 하면서 이것저것 뒤져보다가 누르니까 갑자기 정상적인 화면이 나왔다!!!!

그래서 내가 어떤 것들을 이것저것 해봤는지 되짚어봤다.

 

전혀 모르겠어서 룰루랄라 코드 작성하고 프로그램 종료하고 쉬었다.

 

 

 

그러고 다시 노트북을 켜서 작업을 시작하니 또 똑같은 현상이 발생했다....

그래서 짜증나서 화장실을 갔다왔더니 자동으로 카카오톡 로그인창이 떠있더라.

 

정말 놀랍게도 해결법은 시간이 지나는 거였다.

흰색 화면에서 약 3분 정도 지나면 카카오톡 로그인창으로 바뀐다. ㅋㅋㅋㅋ....

시간이 지나도 안됐던 건 내가 덜 기다려서 그랬다 ㅋㅋㅋ

 

 

드디어 해결된건가 싶어서 카카오 로그인을 시도했다.

 

 

🫠 Trouble 2. 버튼이... 이상해요...

왜!!!!!

버튼을 아무리 눌러도 화면이 변화하지 않는다.

무한대로 클릭이 되고 아무런 변화가 없다.

 

분명히 Callback도 정상적으로 넣었고 인터넷도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을 확인했다.

도대체 왜 그런걸까?

 

✏️ Solve 2. String은 안되세요~

도저히 사유를 모르겠었다.

 

그래서 주변 안드로이드를 하는 친구 붙잡고 도와달라고 하니 상상도 못한 대답이 나왔다.

 

 

android에서 카카오톡 로그인을 구현하려면 아래처럼 AndroidManifest에 설정해줘야한다.

 

이때 NativeAppKey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local.properties에 값을 넣어두고 이를 꺼내서 사용한다.

 

이때, manifest는 String값을 인식을 못한다고 한다...

그래서 native.app.key와 같은 값이지만, ""가 없는 nativeAppKey를 만들어서 적용했다.

 

native.app.key = "nativeappkey"

nativeApp.Key = nativeappkey

이렇게 설정한 후 적용해줬다.

 

 

이렇게 하니 정상적으로 바로 되더라

성공하면 뒤에 화면이 나와서 바로 끊은겁니다!

상상도 못한 해결방법이었다.

 

경험이 없다면 절대 몰랐을 내용이다.

오늘도 한발자국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었다.

 

thanks to 상호

관련글 더보기